본문 바로가기
가사해석

방탄소년단 BTS Make It Right (feat. Lauv) 영어가사 해석 번역 / 가사로 영어공부

by 피아노숲 2019. 10. 19.
 

BTS (방탄소년단) 'Make It Right (feat. Lauv)' Official MV

BTS (방탄소년단) 'Make It Right (feat. Lauv)' Official MV Credits: Director: Guzza (lumpens) Edit: Lumpens Assistant director: Jihye Yoon (Lumpens) Animation: Yoo Jung Woo, Park Jung Joon (topgoal) Shooting: Woojung Bang, HyunJi Gil, Jeongin Jang,

www.youtube.com

 

Make It Right. 만들다 그것을 바르게 옳게.

I can make it right. 내가 바로잡아 줄게.

Make It Right 노래 제목이자,

가사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이 구절은

듣는 사람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것 같아요.

니가 힘들 때, 잘못된 길로 가고 있을 때,

내(BTS)가 가서 힘이 되고, 바로 잡아줄게.

이런 뜻으로 저는 느껴졌어요.

정말 위안이 되고, 아름다운 노랫말인 것 같아요.

해석하면서 영어가 자동으로 머리에 입력되는 느낌ㅋ

감사합니다 BTS 방탄소년단

영어해석 같이 해봐요ㅎ

 

 

I was lost, I was tryna find the answer

나는 길을 잃었어, 나는 답을 찾으려 했어.

I was: 나는 이었다. lost: 잃어버린 상태

I was ~ing : 나는 ~하는 중이었다. (과거진행)

I was tryna ~ = I was trying to ~ : 나는 ~하려 노력하고 있었다.

In the world around me

나를 둘러싼 세상 속에서

around A: A를 둘러싼

I was going crazy

나는 미칠 것 같았어

go crazy: 미쳐가다

I was ~ing + go crazy = I was going crazy

All day all night

매일, 매일밤.

day: 낮

You were the only one who understood me

너는 날 이해해 준 유일한 사람이었어.

You were : 너는 ~이었다.

the only one : 유일한 사람

the one who understood me: 사람. 나를 이해해줬던 (관계대명사)

And all that I was going through

내가 겪어왔던 모든 것을 (이해해준 사람)

all that: 모든 것

go through: (어려운 일을) 겪다

that I was going through: 것. 내가 겪고 있었던 (관계대명사)

Yeah I just gotta tell you

그래 난 너에게 얘기할게

gotta = got to

I got to tell you = I will tell you

Oh baby I

그래 나는

I could make it better

나는 더 잘할 수 있었어

make it: 만들다 그것을

better: 더 낫게

ex. make it worse: 나쁘게 만들다

I could hold you tighter

나는 너를 더 꼭 잡아줄 수 있었어

hold you: 잡다 너를

tight: 타이트하게, tighter: 더 타이트하게

ex. hold you tightly 일 것 같지만, tight가 이미 '타이트하게' 라는 뜻.

비슷한 케이스로 fly high: 높게 날다. fly highly 아님.

Cause through the morning

왜냐면 그 아침 동안 내내

through: ~을 관통하여. ~내내

Oh you’re the light

너는 빛이었어.

And I almost lost ya

그리고 난 너를 거의 잃을 뻔 했어

하지만 잃지 않았다.

lost ya = lost you

같은 의미로 I almost missed the train: 기차 놓칠 뻔 했어.

But I can’t forget ya

하지만 나는 너를 잊을 수 없어.

forget ya = forget you

Cause you were the reason that I survived

왜냐면 너는 내가 살아갈 이유였으니까.

you were the reason: 너는 이유였다.

that I survived: 내가 살아 갈 (관계대명사)

You were there for me through all the times I cried

너는 나를 위해 거기 있었어. 내가 우는 동안 내내.

all the time: 내내

(that) I cried: 내가 우는 (관계대명사)

 

I was there for you but then I lost my mind

나는 너를 위해 거기 있었어. 하지만 난 정신을 잃었어.

I lost: 나는 잃었다.

my mind: 내 정신을. my mental 아님ㅋㅋㅋ

I know that I messed up but I promise I

나는 알아. 내가 망쳐버렸지만 하지만 나는 약속해

mess up: 망치다. 어지르다.

Oh oh

I can make it right

나는 바로 잡을 수 있어.

All right

괜찮아.

All right

그래

Oh I can make it right

나는 바로 잡을 수 있어.

All right

그래

All right

좋아

Oh I can make it right

나는 바로 잡을 수 있어.

이 세상 속에 영웅이 된 나

나를 찾는 큰 환호와

내 손, 트로피와 금빛 마이크

All day, everywhere

But 모든 게 너에게 닿기 위함인 걸

내 여정의 답인 걸

널 찾기 위해 노래해

Baby to you

전보다 조금 더 커진 키에

좀 더 단단해진 목소리에

모든 건 네게 돌아가기 위해

이제 너라는 지도를 활짝 펼칠게

My rehab

날 봐 왜 못 알아봐

남들의 아우성 따위 나 듣고 싶지 않아

너의 향기는 여전히 나를 꿰뚫어 무너뜨려

되돌아가자 그때로

Baby I know

나는 알아

I can make it better

내가 바로 잡을 수 있다는 걸

I can hold you tighter

내가 너를 더 꼭 잡아 줄 수 있다는 걸

그 모든 길은 널

향한 거야

다 소용없었어

너 아닌 다른 건

그때처럼 날 어루만져줘

끝도 보이지 않던 영원의 밤

내게 아침을 선물한 건 너야

이제 그 손 내가 잡아도 될까

Oh oh

I can make it right

All right

All right

Oh I can make it right

All right

All right

Oh I can make it right

여전히 아름다운 너

그날의 그때처럼 말없이 그냥 날 안아줘

지옥에서 내가 살아 남은 건

날 위했던 게 아닌 되려 너를 위한 거란 걸

안다면 주저 말고 please save my life

너 없이 헤쳐왔던 사막 위는 목말라

그러니 어서 빨리 날 잡아줘

너 없는 바다는 결국 사막과 같을 거란 걸 알아

All right

I can make it better

I can hold you tighter

Oh I can make it right

다 소용없었어

너 아닌 다른 건

Oh I can make it right

All right

All right

Oh I can make it right

댓글